감사의 목적, 감사의 가치

윤성식 이사장

감사의 목적이란 결국 감사의 개념, 감사의 정의, 감사의 의의, 감사의 가치, 감사의 유용성, 감사의 의미, 감사의 역할, 감사의 기능과 관련되어 있다. 한마디로 감사가 왜 우리 세금을 사용하는가에 관련되는 문제이다. 왜 국민이 돈을 내고 감사를 하게 하는가이다.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는 시장에서 고객의 혹독한 검증을 받는다. 고객이 외면하면 제품과 서비스는 시장에서 사라진다. 그러나 정부의 서비스는 국민의 검증을 받는다고 할 수 없다. 국민은 먹고 살기에 너무 바쁘다. 게다가 감사할 수 있는 전문성도 없다. 국민의 대변인인 의회가 제 역할을 다하고 있다고 볼 수도 없다.


  정부의 각종 감사는 결국 국민을 대신하여 정부가 하는 일을 검증한다고 볼 수 있다. 즉 시장이 없는 공공부문에서 고객의 검증을 대신하는 역할을 한다. 감사가 없으면 정부가 하는 일에 대한 판단을 할 수 없다. 결국 감사는 시장기능을 대신한다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