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개발협력 분야의 모니터링과 평가의 일곱 가지 트렌드

어떤 조직에서 주어진 미션을 달성하기 위한 사업을 수행함에 있어 이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정확하게 평가하는 것은 무척 중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모니터링과 평가의 방법을 아는 것은 현장에서 무척 유용하다. 여기서는 MDF(Management for Development Foundation)에서 제시한 모니터링과 평가의 일곱 가지 트렌드를 소개하고자 한다. MDF가 제시하는 일곱가지 트렌드는 대체로 특히 국제개발협력부분(Development sector)에 적용되는 내용이지만, 어떤 분야에서도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1. 지속가능 개발 목표와의 일치

  인류의 보편적 문제(빈곤, 질병, 교육, 성평등, 난민, 분쟁 등), 지구 환경문제 (기후변화, 에너지, 환경오염, 물, 생물다양성 등), 경제 사회문제(기술, 주거, 노사, 고용, 생산 소비, 사회구조, 법, 대내외 경제)를 해결하기 위해 UN에서 제시한 ‘지속가능 개발 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는 17개 사회 개발 목표에 따라 230 개 (하위) 지표로 구성되어 있다. 모든 프로그램을 여기에 맞춤으로써 목표를 보다 정확하게 정의하고 지속가능 개발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한다.

2. 사회적 효과와 재정적 효과를 연결하는 새로운 지표

  사적 영역이나 재단과 같이 기존 자금 조달 방식을 보완하거나 혹은 대체하는 새로운 자금 조달 방식이 등장하고 있다. 따라서 투자수익률이나 매출액과 같은 재무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사회적 영향을 보여주는 새로운 지표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3. 재무적인 모니터링에서 더 나아가 적격성 조사에 대한 초점

  적격성 조사(Value for Money)는 ‘정해진 비용으로 얻을 수 있는 가치있는 최상의 결과’를 지칭하는 용어이다. 국제개발협력 분야에서 VfM은 공여국이 원조를 제공함에 있어 단순히 비용 대비 경제적인 효과뿐만 아니라 얼마나 효과적이고 효율적인지, 형평성 있게 작용하고 있는지를 모두 고려해야 한다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기부자나 기부단체는 제공된 보조금을 통해 달성한 효과에 대한 가치를 평가하기 위해 ‘수혜자 당 비용(Cost per beneficiary)’, 비용-이익 분석(cost-benefit analysi), 지출 대비 영향에 대한 과거 또는 국가 간 비교(historic or cross-country comparisons of expenditure versus impact)와 같은 새로운 접근법이 요구된다.

4. 기여분석을 위한 새로운 방법들

  평가분야에서 황금표준(The Gold Standard)으로 여겨진 무작위통제실험(Randomized Controlled Trials, RCT)이 과도하게 비용이 소모되고 복잡한 사회적 개입(Social intervention)에서 그 효능을 제대로 발휘하기 어려운 점이 드러나면서 그 자리를 잃어가고 있다. 대신 소위 다양한 요인을 평정하고 그것들이 어떻게 결과에 영향을 주었는지 살펴보는 ‘기여분석(contribution analysis)’이 새롭게 등장하고 있다.

5. 일기 쓰기(Diary keeping)

  프로그램의 시행 전과 후에 실시되는 조사는 단순히 짤막한 묘사(snap shot)에 그친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이와 같은 방법은 장기간에 걸쳐 의미있는 정보를 수집하지 못한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사업 담당자가 스스로 혹은 모니터링 담당자가 재무적인 혹은 사회적인 일기를 쓰게 함으로써 수혜자의 변화에 대해 효과적인 추적이 가능하도록 한다.

6. 디지털 자료 수집과 더 많은 오픈 소스 활용, 그리고 온라인 기억장치 및 공유

  최근에 시작한 이와 같은 경향은 그 장점에 대해 증명할 것이 여전히 많이 남아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데이터 입력 및 분석에 대한 정확성과 효율성을 높여주고 있다.

7. 데이터 개방보다 책임성 있는 정보공유

  이전보다 더 많이 인터넷에 기반한 데이터 수집 및 공유가 이뤄지면서 데이터 보안이라는 새로운 과제가 제기된다. 따라서 적절한 데이터 보안 프로토콜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논의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출처: https://mdf.nl/seven-trends-monitoring-and-evaluation-me